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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

<롤토체스 9.19 패치노트> 신규 챔피언 카이사 등장 및 신규 아이템 (핵심포인트)

안녕하세요 게임소개하는 아빠 게소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롤토체스 9.19패치>에 대하여 설명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이번 패치는 대규모 패치가 진행되면서 신규 아이템 등장 등 많은 변화를 주었습니다. 여지껏 정립되어 있던 롤토체스의 방식을 뒤업을 패치 내용이니 집중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이번 <롤토체스 9.19 패치>는 어떠한 내용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규 챔피언 "카이사"

 

  • 계열 : 공허
  • 직업 : 정찰대, 암살자
  • 가격 : 5골드
  • 체력 : 700
  • 방어력 : 20
  • 공격력 : 55
  • 공격 속도 : 1.25
  •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 50 / 125

  • 스킬 : 사냥본능 - 카이사가 가장 멀리 있는 적 유닛에게 돌진합니다. 3초간 300/600/900의 피해를 흡수한느 방어막을 얻고 공격속도가 30%/60%/90% 증가합니다.

 

이번 신규 챔피언 카이사의 핵심은 공격 속도를 주목해야합니다. 1.25의 공격 속도는 현재 챔피언중에 제일 빠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나가 찰때마다 이리저리 왔다갔다 공격을하면서 전장을 누빌것으로 예상 됩니다.


2. 챔피언 변경 내용

 

 1) 1단계 챔피언 패치 내용

 

"모데카이져"

 

  • 마나 : 0/100 → 50/150
  • 스킬 피해량 : 200/325/450 → 250/500/750

모데카이져는 유령시너지 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다반수였고 1단계 챔피언 중에서도 그렇게 강한 모습을 보이지 못하였습니다. 이번 데미지 증가로 사용할만한 챔피언으로 바뀌었다고 생각됩니다.

 

"트리스타나"

 

  • 스킬 피해량 : 60/90/130 → 70/110/150

트리스타나의 깨알 버프라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총잡이를 사용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트리스타나는 스킬을 엄청 많이 사용합니다. 그렇기에 이 버프는 트리스타나의 엄청난 버프라 생각됩니다.

 

"카사딘" (핵심 포인트)

 

  • 공격력 : 50 → 40
  • 공격 속도 : 0.6 → 0.55
  • 방어력 : 25 → 35
  • 훔치는 마나량 및 보호막 흡수량 : 20/40/60 → 25/50/75

카사딘 패치는 지금까지 롤토체스계를 파괴하다 시피한 공허암살의 견제의 의미도 있으며, 카사딘의 본래 사용 목적인 마법사 탱커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확실한 패치를 이뤘습니다. 패치 내용 안보시고 공허암살을 하시는분들은 뒷통수를 제대로 맞을 수 있으니 꼭 체크 하시길 바랍니다.

 

 

 2) 2단계 챔피언 패치 내용

 

 

"블리츠크랭크"

  • 체력 : 600 → 650
  • 스킬 피해량 : 100/450/800 → 250/550/850

블리츠크랭크의 부활을 꿈꾸다라 생각이 됩니다. 스킬 데미지 증가로 주요 챔피언을 한방에 골로 보내버릴 수 있는 챔피언으로 바뀌었다 생각됩니다.

 

"브라움"

 

  • 마나 : 0/50 → 0/75

브라움의 방패는 정말 영구적인줄 알정도로 방패를 시도때도 없이 들어대어 탱커로써는 사기챔의 가까웠습니다. 이번 너프로 방패의 무게가 늘어나 시도때도 없이 들수 없게 되었습니다.

 

"렉사이"

 

  • 공격속도 : 0.65 → 0.6

렉사이는 그냥 공허 너프할때 같이 낑겨 너프된 느낌이랄까.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크게 피부로 와닿지 않을거 같습니다.

 

 3) 3단계 챔피언 패치 내용

 

"애쉬"

 

  • 마나 : 0/100 → 0/125

정찰대의 핵심인 애쉬, 빙하의 핵심인 애쉬 이제 너프를 먹을떄가 되었죠. 수정화살을 쉽게 쏠수 없게 마나량이 증가되는 너프를 받았습니다.

 

"카타리나"

 

  • 스킬 틱장 피해량 : 40/60/80 → 45/70/95

한번 돌기도 힘든아이.. 한번 돌때라도 빛을 보라고 스킬 피해량을 증가하였습니다. 대나무 헬리콥터야 돌아라~

 

"쉬바나"

 

  • 불태우기 피해량 : 250/375/500 → 200/300/400

형변의 두 쌍두마차중 하나인 쉬바나. 용버프까지 받은 쉬바나는 참 강력하였지만 이번에는 드래곤에서 용가리로 변한 느낌?? 이 듭니다.

 

"베이가"

 

  • 스킬 피해량 : 300/550/800 → 350/650/950

진정한 원펀맨은 나 "베이가"이다라고 말을 하듯이 베이가의 데미지 증가로 진짜 원펀맨의 모습을 볼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바이"

 

  • 체력 : 650 → 700
  • 스킬 피해량 : 250/450/650 → 300/500/700

마법공학 처음 나왔을때 기억하시나요? 바이의 스킬은 진영붕괴 그리고 주요 딜러 봉인 등 엄청 골치가 아팠는데 다시한번 그 모습을 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볼리베어"

 

  • 체력 : 700 → 750
  • 공격력 : 75 → 70
  • 공격속도 : 0.55 → 0.6

볼노스의 영광까지는 아니지만 데미지 감소보다는 공속의 버프가 더 주요하게 보여집니다.

 

 

 4) 4단계 챔피언 패치 내용

 

"아칼리"

 

  • 공격속도 : 0.7 → 0.85

아칼리는 계속 버프를 받고 있는데 왜 사용이 적을까요? "좀 써라"라고 라이엇에서 말을 하네요

 

"나르"

 

  • 체력 : 750 → 700
  • 변신 시 추가 체력 : 300/600/900 → 250/450/650

 

형변의 쌍두마차 형님인 나르도 쉬바나와 마찬가지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쉬바나보다 버프를 심하게 먹었는데 나르형님 괜찮으시죠?

 

"징크스"

 

  • 공격속도 : 0.65 → 0.7

신나게 놀아볼까? 잠깐 반짝였습니다. 진짜 잠깐 신나게 놀다 들어간 징크스 다시 신나게 놀기 위해 힘을 주네요.

 

"킨드레드"

 

  • 공격 속도 : 0.65 → 0.7
  • 스킬 지속시간 : 4/5/6초 → 3/4/5초

공속이 증가하여 버프인줄 알았지? 완전 너프야 ~ 킨드의 궁은 정찰대의 수호자 역할을 하였는데 이번 킨드 너프로 정찰대의 힘이 떨어질걸로 보입니다.

 

"세주아니"

 

  • 체력 : 850 → 800
  • 기절 지속시간 : 2/4/6초 → 2/3.5/5초

믿고 쓰는 세주 ~! 무조건 나오면 뽑는 세주~ 너프가 진행되었는데 글쎄.. 그냥 쓰는게 낳겠다. 너프인듯 아닌듯

 

 5) 5단계 챔피언 패치 내용

 

"스웨인"

 

  • 스킬 틱당 피해량 : 50/100/150 → 40/80/120
  • 스킬 틱당 체력 회복량 : 40/70/100 → 30/60/90

스웨인형의 날개들이 조금 뜯겼는데 그래도 좋은 스웨인 형님입니다.

 

"야스오"

 

  • 체력 : 700 → 750

그냥 버프인데 큰 효과가 있나요? 야스오 버프입니다. 체력 50..

 

"애니비아" (핵심 포인트)

 

  • 체력 : 700 → 750
  • 공격속도 : 0.6 →0.8
  •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 0/100 → 50/125
  • 스킬 대상 지정 : 무작위 → 가장 먼 대상

5단계 챔피언중에서도 애니비아는 사람들이 사용을 많이 안하는 챔피언이였습니다. 약하고 임팩트가 없었기 때문이죠. 애니비아의 대규모 버프로 플레이어들에게 활욜 할 수 있는 범위를 넓혀주었습니다.

 

"미스포츈" (핵심 포인트)

 

  • 체력 : 700 → 750
  • 공격속도 : 0.85 → 0.95
  •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 0/75 → 0/150
  • 스킬 피해량 : 900/1,300/1,700 → 1,300/2,000/2,700
  • 스킬 대상 지정 : 현재 공격중인 대상 → 가장 먼 대상

보이시나요? 스킬 딜이 저게 말이 되는 딜인가. 대신에 마나의 증가로 많이 사용은 힘들지만 그에 뒷받침되는 아이템을 탑재했을 시 미스포츈의 위력은 상상이상입니다.

 

 

챔피언 패치내용은 공허와 정찰대 챔피언 위주로 너프가 진행되었으며, 싸움꾼 챔피언들의 버프로 다시 싸움꾼의 시대가 열리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또한 변수 창출의 애니비아, 미스포츈의 버프는 게임의 판도를 뒤집어 놓을 수 있는 강력한 카드가 되었다 생각합니다.


3. 신규 아이템 등장 (연습용장갑)

 

"신규 아이템 조합표"

정보제공 - 롤토지지

 

 

연습용 장갑

  • 신규 아이템 능력치: 치명타 확률과 회피 확률이 각각 +10% 증가합니다.
  • 연습용 장갑을 완성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해당 완성 아이템의 핵심 능력치가 공격 능력치 (치명타 확률 +20%) 또는 방어 능력치 (회피 확률 +20%)로 전환됩니다. 도적의 장갑과 벙어리장갑은 치명타 확률과 회피 확률 모두를 증가시킵니다.

무한의 대검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B.F. 대검
  • 능력치: 치명타 확률 +20%
  • 효과: 치명타 피해량 +150%

연발 석궁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곡궁
  • 효과: 사망 시 다른 아군 챔피언에게 장착되고 공격 속도 및 치명타 확률을 추가로 20% 증가시킵니다.

보석 건틀릿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쓸데없이 큰 지팡이
  • 효과: 스킬에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정의의 손길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여신의 눈물
  • 효과: 라운드 시작 시 피해량 40% 증가 효과 또는 공격 적중 시 체력 40 회복 효과를 획득합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쇠사슬 조끼
  • 효과: 공격 회피 시 팽창하는 역장을 생성하여 적의 공격 속도를 35% 감소시킵니다.

수은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음전자 망토
  • 효과: 군중 제어 효과에 적중되면 해당 군중 제어 효과를 정화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덫 발톱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거인의 허리띠
  • 효과: 전투 시작 시 주문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주문 보호막을 파괴한 적 챔피언을 기절시킵니다.

도적의 장갑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연습용 장갑
  • 효과: 도적의 장갑은 아이템 슬롯 3칸을 모두 차지합니다. 라운드 시작 시 2개의 무작위 아이템을 장착합니다.

벙어리장갑

  • 조합식: 연습용 장갑 + 뒤집개
  • 효과: 장착 시 요들 특성을 획득합니다.

죽음의 검

  • 조합식: B.F. 대검 + B.F. 대검
  • 효과: 적 처치 또는 처치 관여 시 전투가 끝날 때까지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무제한 중첩 가능)

거인 학살자

  • 조합식: B.F. 대검 + 곡궁
  • 효과: 적 최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신규 아이템 연습용 장갑의 등장으로 많은 아이템 변화가 있었으며, 정말 로또 아이템이라 생각되는 도적의 장갑은 게임의 재미를 한층더 올렸다 생각됩니다. 물론 버그나 벨런스 문제가 있을 수 있기때문에 수정은 몇차례 더 있어야 할 것이고 이 외에 전세를 역전 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대거 등장하였습니다.

 

 

 <아이템 패치 내용>

  • 용의 발톱: 마법 저항력 83% 증가 ⇒ 마법 저항력 75% 증가
  • 얼어붙은 심장: 적 공격 속도 30% 감소 ⇒ 적 공격 속도 35% 감소
  • 무한의 대검: 치명타 피해량 +200% ⇒ 치명타 피해량 +150%
  • 고속 연사포: 이제 적이 공격을 회피하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거대한 히드라: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광역 피해 ⇒ 대상과 대상의 좌우 및 그 뒤에 있는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피해
  • 서풍: 이제 아이템 효과가 고유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4. 체계 패치 내용

 

플레이어가 받는 피해 조정사항

  • 1성 2단계 챔피언: 2 ⇒ 1
  • 2성 2단계 챔피언: 3 ⇒ 2
  • 3성 1단계 챔피언: 4 ⇒ 3
  • 3성 2단계 챔피언: 5 ⇒ 4
  • 3성 3단계 챔피언: 6 ⇒ 5

지난 9.18패치 이후 플레이어들 중 4스테이지 초밥집도 구경 못하고 죽는 플레이어가 많았습니다. 라이엇에서 게임을 좀더 즐기길 원하기에 다시 한번 받는 피해량의 조정이 들어갔습니다.


수수께끼 상자 체계 조정사항

  • 일반 상자의 평균 골드 획득량이 감소합니다.
  • 고급 상자의 평균 골드 획득량이 아주 약간 감소합니다.
  • 희귀 상자 획득 확률이 약간 감소합니다.
  • 이제 고급 상자에서 4단계 유닛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모든 상자에서 니코의 도움을 획득할 확률이 약간 증가합니다.

5. 특성 패치 내용

 

1) 계열 시너지 패치 내용

 

"용 시너지"

  • 용 (2) 중첩 특성 효과: 마법 저항력 83% 증가 ⇒ 마법 저항력 75% 증가

"빙하 시너지"

  • 빙하 특성 효과 기절 지속시간: 2초 ⇒ 1.5초
  • 빙하 특성 효과 기절 확률: 20/30/45 ⇒ 20/33/50

"공허 시너지 (핵심포인트)"

  • 공허 (2) 중첩 특성 효과: 무작위 공허 챔피언 하나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공허 (4) 중첩 특성 효과: 모든 공허 챔피언이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 시너지 효과가 흡사 제국의 효과와 비슷하게 패치가 되었습니다. 어렵다 생각하 실지 모르지만 신규 챔피언인 "카이사"의 등장으로 제국 시너지보다는 훨씬 마추기 편리할 것 같습니다.


"요들 시너지"

  • 요들 특성 회피 확률: 35%/60% ⇒ 30%/60%/90%

"닌자 특성 효과"

  • 공격력 및 스킬 피해량: 50/70 ⇒ 50/80

"귀족 특성 효과"

  • 적중 시 체력 25 회복 ⇒ 적중 시 체력 30 회복

 2) 직업 특성 패치 내용

 

 "암살자 특성 효과"

  • 변경전 : (3) 치명타 피해량 75% 및 치명타 확률 10% 증가 / (6) 치명타 피해량 150% 및 치명타 확률 25% 증가 / (9) 치명타 피해량 225% 및 치명타 확률 40% 증가 
  • 변경 후 : (3) 치명타 피해량 75% 및 치명타 확률 10% 증가 / (6) 치명타 피해량 150% 및 치명타 확률 20% 증가 / (9) 치명타 피해량 225% 및 치명타 확률 30%

"형상변환자 특성 효과"

  • 추가 체력: 60%/120% ⇒ 60%/100%

"정찰대 특성 효과"

  • 공격 속도 증가 확률 30%/70% ⇒ 25%/70%

광과자리

 


6. 버그 수정

  • 갱플랭크와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정찰대 특성 효과가 추가 공격 속도를 100% 증가시키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정찰대 특성 효과가 자체적으로 중첩되어 적용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대전 검색에서 같은 상대와 너무 자주 만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쉬바나의 스킬 툴팁에 체력 회복 효과를 감소시킨다는 내용이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엘리스의 새끼 거미 능력치가 정확한 수치로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시안의 스킬 사거리가 기본 공격 사거리와 다르게 적용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번 <롤토체스 9.19 패치> 내용은 대규모 패치인만큼 내용이 많습니다. 신규 챔피언, 아이템이 추가가 되었고 기존 생태계 파괴자 공허 암살의 너프와 함께 깡패 형상변환자 너프까지 이루어졌으며, 벨런스를 맞추고 사용이 안되는 시너지들을 다시금 사용할 수 있도록 버프 조정이 들어갔습니다. 이세상에는 완벽한 게임은 없고 플레이어와 제작사가 열심히 노력하여 좋은 게임으로 발전 시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롤토체스"를 플레이하면서 에러사항이 있는부분은 라이엇에게 도움의 소리를 주어 좀 더 좋은 게임으로 발전 될 수 있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