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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

<롤토체스 시즌3> 더욱 재미있어진 롤토체스 알고 플레이하자

안녕하세요 게임 소개하는 아빠 게소아 입니다. 이제 롤토체스 시즌2가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조합 시너지로 우리에게 재미를 주었고 지금은 시즌 막바지인지 몰라도 재미가 반감하여 플레이어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롤토체스 시즌3>가 시작을 알리며 PBE 서버에서는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수많은 영상들이 나왔고 영상만으로 봤을때 너무 재미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영상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롤토체스 시즌3>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물론 아직 시즌이 시작되지 않고 PBE 서버에서만 진행되는 점에서 완벽한 정보라 소개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큰 틀에서는 내용은 비슷할 것입니다. 그러면 과연 <롤토체스 시즌3>는 시스템, 시너지, 아이템 조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롤토체스의 컨셉은 우주공간이라는 컨셉으로 정확한 이름음 <전략적 팀 전투 : 갤럭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챔피언들도 우주공간과 어울리도록 짜여져 있으며, 시너지 또한 컨셉에 맞춰져있습니다. 그리고 임팩트들이 강력하여 솔직히 시즌2보다 시즌3가 훨씬 재미 있습니다. 

 


1. 시스템의 변화 (초밥, 골드, 전투)

 

처음 초밥집에서 나오는 유닛은 시즌2에서는 전부 2코스트 유닛들이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부 1코스트로 적용이 되며, 시즌2 막바지에 사라졌던 뒤집개가 다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확률은 이전보다 감소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완품 아이템이 5번째 즉 칼날부리 이전에도 등장할 수 있으며, 그 이우 초밥에서 재료 아이템이 등장 할 수 있도록 랜덤적인 요소를 추가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초밥 라운드 동안 유닛을 팔 수 있었지만 이제는 팔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모르는 사람들과 공평하도록 하겠다는 개발자의 오피셜이 있었습니다. 이번 시즌3에서는 시즌2의 속성 타일의 랜덤성을 없애고 초밥집의 랜덤적인 요소로 게임플레이 방향에 재미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스테이지 기본 골드의 변화가 있습니다. 지금은 스테이지 기본 골드가 3,5,4,5,..... 이런 순이였다면 이제는 2,2,,3,4,5....순으로 초반의 골드 수급량이 줄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는 5마리의 챔피언을 살 수 없고 3마리를 신중히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연승/연패 보너스도 3원 이자를 받는 조건이 7승/패 이상에서 6승/패로 낮춰졌으며 크립라운들에서도 연승/연패 보너스 획득이 가능해 졌다합니다.

 

그리고 전투 시 신지드와 같이 돌아다니는 챔피언을 근거리 챔피언이 쭉 쫒아 다니는 것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이제는 1칸 이상 벌어지면 쫓아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스테이지별 기본 피해량이 증가하였고 생존한 유닉의 코스트나 등급에 상관없이 무조건 한마리당 피해량이 1로 통일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의 게임 템포속도는 많이 늦춰졌습니다. 그리고 유닛의 이동 시 더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조절을 하였다합니다. 또한 유닉들이 마나의 획득량이 10으로 통일이 되었기 때문에 1성 2성 3성의 차이는 순수 스텟과 데미지 차이만 나게 되었습니다.


2. 아이템 조합식

 

 

크게 바뀐 점은 없으나 당연히 시너지 추가와 몇개 아이템이 변화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출시 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시너지 변화 및 추가 사항

 

1) 검사 시너지 (3,6)

 

검사 유닛이 기본 공격 시 일정 확률 (25%,50%)로 대상에게 2번의 추가 공격을 가합니다. 추가 공격은 일반 평타 데미지를 입히며 적중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검사 시너지의 챔피언으로는 피오라, 자야, 쉔, 야스오, 마스터이, 이렐리아, 케일로 구성이되어있는데 자야는 왜 검사인지 저는 아직도 이해 못하고 있습니다.

 

 

2) 공허 시너지 (3)

 

시즌1 때 나왔던 공허 시너지가 다시 등장을 하였습니다. 시너지 효과는 평타와 스킬은 고정 피해로 들어가게 됩니다. 유닛 구성은 카직스, 벨코즈, 초가스로 딱 3마리만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굳이 찾아 가져가는 효과로 보기 어려울거 같습니다. 아직 연구되어야 할 대상이니 말은 줄이겠습니다.

 

3) 마나 약탈자 (2,4)

 

마나 약탈자는 마나 약탈자 유닛의 평타는 대상의 다음 스킬 마나 비용을 40% 증가 시킵니다. 약간 맹독과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2시너지 일때는 첫 평타에만 적용이 되고 4시너지를 맞춰야 모든 평타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4시너지를 다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4) 마법사 (2,4,6)

 

시즌1에서 다시 부활한 시너지 중에 하나인 마법사 시너지입니다. 시너지 효과는 당연히 주문력이 증가하는 효과이며, 15%, 40%, 120% 만큼 증가가 됩니다. 챔피언은 트페, 조이, 아리, 애니, 럭스, 신드라, 벨코즈가 있습니다. 이번 시즌3에서는 유닛들의 스킬이 주문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시즌3에서 제일 많이 쓰일 시너지라 생각이 됩니다.

 

5) 메카 파일럿

 

진짜 제일 신기한 시너지로 전투 시작시 랜덤한 메카 파일럿 유닛 3마리가 슈퍼 메카로 합체합니다. 슈퍼 메카의 체력, 공력력, 시너지 값은 파일럿 유닛들을 모두 합친값과 같고 슈퍼 메카는 파일럿 유닛들의 아이템중 3개를 랜덤하게 장착합니다. 그리고 슈퍼 메카가 죽을 시 파일럿 유닛들이 탈출해 25의 마나를 얻고 다시 전투를 합니다. 마치 어린 시절 로봇 만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라 제일 신선합니다. 유닛은 애니, 럼블, 피즈가 있습니다.

 

6) 반군 (3,6)

 

전투 시작시 반군 유닛은 주변에 있는 반군 유닛의 수에 따라 (125,200)의 보호막을 얻고 피해량이 (10%,15%)만큼 증가합니다. 유닛은 말파이트, 직스 , 소나, 야스오, 마스터이, 징크스, 아우렐리온 솔이 있고 약간 시즌1 수호자와 시즌2 달 시너지를 합친 느낌을 받는 시너지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아우렐리온 솔은 스타의 캐리어와 같은 느낌이 나고 정말 재미 있습니다.

 

7) 발키리(2)

 

발키리 유닛은 대상의 체력이 50% 미만일 경우 평타나 스킬이 항상 치명타로 적용 됩니다. 이 시너지는 진짜 맞추기 쉽기 때문에 섞어 사용하기 좋은 시너지이고 치명타 아이템 셋팅으로 극대화를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잘하면 원샷 원킬을 만들어 낼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유닛 구성은 카이사, 케일, 미스 포츈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8) 별 수호자 (3,6)

 

별수호자는 협곡에서 스킨이 이쁘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롤토체스에 등장하여 기대를 받고 있는 시너지입니다. 효과는 별 수호자 유닛이 스킬 사용 시 다른 별 수호자 유닛들끼리 서로 마나를 (총 30, 총 50)만큼 나눠 갖아 서로 연계가 되어 스킬을 자주자주 쓸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오해를 하시면 안되는 부분이 한마리당 (30, 50)을 주는것이 아니고 나눠서 준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유닛 구성은 뽀삐, 조이, 아리, 니코, 신드라, 소라카가 있습니다.

 

9) 사이버네틱 (3,6)

 

우주 공간과 어울리는 사이버네틱 시너지는 아이템을 장착 시 (300, 750)만큼의 체력과 공격력(30,75)을 얻고 시작합니다. 꼭 완품템이 아니여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초반에 빌드업으로 쓰기 좋을거 같습니다. 유닛 구성은 레오나, 피오라, 루시안, 바이, 이렐리아, 에코가 있습니다.

 

 

10) 선봉대 (2,4)

 

말그대로 선봉대이기 때문에 탱커의 역할을 해주는 유닛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는 당연히 방어력(60, 300) 만큼을 얻는 효과로 유닛은 레오나, 뽀삐, 모데카이저, 제이스, 오공 등이 있습니다. 근데 왜 오공, 제이스가 여기 껴있는건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솔직히 뽀삐, 레오나 빼고는 탱커 유닛이라 볼수 없느데 왜 그런지 의문을 가지고 플레이합니다.

 

11) 수호자 (2, 4)

 

선봉대 시너지와 같이 탱킹용 시너지로 수호자 유닛이 스킬을 쓸때마다 4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을 최대 체력(15%, 30%)만큼 얻습니다. 단 보호막은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유닛 구성은 자르반, 신짜오, 라칸, 니코가 있습니다. 역시 왜 수호자라는 이미지로 선정이 된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12) 시공간 (2,4,6)

 

시즌1, 시즌2에서는 정찰대가 있다면 이번에는 시공산 시너지가 있습니다. 그냥 이름만 바꿔 쓴거 같습니다. 효과는 4초 마다 모든 아군의 공속이 (10%, 35%, 75%)만큼 증가를 합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모든 아군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정찰대보다는 좋고 메인보다는 섞어 사용하는 시너지로 이용될거 같습니다. 유닛 구성은 트페, 케이틀린, 블리츠,쉔,이즈리얼, 오공, 쓰레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3) 신비술사 (2,4)

 

굳이 설명이 필요없는 시너지로 시즌2와 동이하게 모든 아군에게 마법 저항력 (30, 120) 만큼을 주는 시너지로 유닛은 소나, 카르마, 소라카, 룰루가 있습니다.

 

14) 싸움꾼 (2,4)

 

다시 부활한 시너지 중 하나인 싸움꾼 시너지는 시즌1때와 동일하게 최대 체력이 (250, 750) 만큼 증가하는 효과를 받습니다. 유닛 구성은 말파이트, 블리츠, 바이, 초가스가 있습니다.

 

15) 암흑의 별 (3,6)

 

암흑의 별 시너지는 유닛이 죽으면 가장 가까운 아군 암흑의 별 유닛의 피해량(30%, 50%)이 증가합니다. 효과는 중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치를 잘 신경써야 겠습니다. 유닛 구성은 자르반, 모데카이저, 럭스, 샤코, 카르마, 진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6) 용벙 (1)

 

이거는 시너지 효과가 참 특이합니다. 용병 유닛의 스킬을 상점에사 사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해드리면 자신의 스테이지에 용병 유닛이 존재하면 상점에서 8원을 주고 스킬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랜덤으로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지 안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유닛 구성은 갱플랭크, 미스포츈으로 둘다 비싼 5코스트 유닛입니다.

 

17) 우주 해적 (2,4)

 

우주 해적 시너지는 시즌 1에서 해적 시너지와 비슷한 효과로 돈을 얻을 수 있는 시너지인데 다른 점은 우주 해적 유닛이 막타를 쳐야 일정 확률로 (1골드 50%, 1골드 50% or 재료 아이템 10%) 아이템을 얻습니다. 유닛은 그레이브즈, 다리우스, 제이스, 갱플랭크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리우스 키우기를 하면 될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18) 우주선 (1)

 

우주선 시너지는 아우렐리온 솔 한마리만 있는 시너지로 시즌2 신지드와 같은 부류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주선 유닛은 1초마다 마나를 20씩 얻으며, 전장 주위를 돌며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지만 평타를 때릴 수 있습니다.

 

19) 잠입자 (2,4)

 

전투 시작 시 잠입자 유닛은 적의 후방으로 이동하고 잠입자 유닛의 공속(60%, 60% 처치 관연 시 초기화)이 8초동안 증가합니다. 암살자 시너지를 잠입자로 바꾼거라 생각이 듭니다. 유닛은 카직스, 카이사, 샤코, 피즈, 에코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0) 저격수 (2)

 

저격수 유닛과 대상 사이의 타일 하나당 저격수 유닛이 입히는 피해량 10% 증가하는 효과로 적과 멀리두면 좋은 시너지입니다. 유닛은 케이틀린, 애쉬, 진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정말 진에게 치명타 템을 주면 원샷원킬로 적을 죽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1) 천상 (2,4,6)

 

모든 아군이 평타와 스킬로 입히는 피해량(10%, 20%, 45%) 중 체력 회복을 합니다. 유닛 구성은 자야, 라칸, 신짜오, 애쉬, 카사딘, 룰루가 있으며 체력 회복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없던 시너지로 굳이 체력 회복 아이템을 장착안해도 되는 시너지 입니다.

 

22) 총잡이 (2,4)

 

시즌1에서 가장 사랑 받거나 욕먹었더 시너지인 총잡이가 부활하였습니다. 그런데 시즌1과 같은 시너지 효과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효과는 총잡이 유닛은 4번째 평타마다 랜덤한 대상(2회,5회) 만큼의 추가 공격을 가하며 추가 공격은 일반 평타의 데미지를 입히며, 적중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유닛은 그레이브즈, 루시안, 이즈리얼, 징크스, 미스포츈이 있습니다. 여기서 또 이즈는 왜 총잡이일까요?

 

23) 폭파광 (2)

 

폭파광은 스킬 피해를 입은 대상이 1.5초 동안 시절하는 시너지로 스킬 사용당 1회가 적용됩니다. 유닛은 직스, 럼블, 갱플랭크가 있는데 변수 창출하는데 좋은 시너지인거 같습니다.


오늘은 <롤토체스 시즌3 : 갤럭시>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아이템 변화나 각각 챔피언에 대해 설명해드리는 거는 확정이 된 출시 이후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너지나 시스템은 지금 설명해드린 내용에서 크게 변화는 없을 것이기에 미리 소개해드렸습니다. 빨리 시즌3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