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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

<롤토체스 10.4패치 노트> 시즌 2 막바지 패치 내용 대공개

안녕하세요 게임 소개하는 아빠 게소아 입니다. 드디어 롤토체스 시즌 2가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오는 3월에 시즌3을 시작할 거란 라이엇의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아마 롤토체스 시즌3는 3월 중순에 시작을 하지 않을까 예사을 해봅니다. 우선 시즌 3가 시작하기 앞서 <롤토체스 10.4 패치>가 이루어 졌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큰 변동은 없었지만 지금의 메타에는 충분히 영향을 줄 패치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패치 노트를 잘 보셔야 자신의 티어 상승과 승률을 보장 받을 수 있으니 잘보셔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롤토체스는 정보력 싸움과 빌드업 싸움이기 때문에 패치때마다 꾸준히 어떠한 변화들이 이루어졌는지 파악해야하고 물론 운빨이 따르지만 아이템의 변화 그리고 운영에 변화에 민감하게 봐야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의 티어를 보장해드리기 위해서 이번 <롤토체스 10.4 패치>에서 중요하게 변경 된 내용만 정리하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롤토체스 10.4 패치 노트>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너지 변경 내용>

맹독 시너지 변경 내용

 - 맹독 대상의 마나 소모량 증가 : 50% ⇒ 33%

 

첫번째로 주목해야할 시너지는 바로 맹독 시너지의 너프 입니다. 지금 제일 인기가 좋은 시너지는 단연 맹독정찰대일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맹독의 너프는 지금까지 앞라인 챔피언 즉 탱커들의 스킬을 완전 봉인하여 아무 기능을 못하게 막고 뒷라인의 정찰대들의 딜로 싸그리 녹이는 효과를 보고 있지만 이번 맹독의 너프로 타릭 / 아무무 / 말파이트 등의 스킬 사용은 정찰대의 딜로스 및 아군의 보호로 힘을 쓰기 때문에 조금 힘이 빠지게 되었습니다.

 

 

수정 시너지 변경 내용

 - 적으로부터 입는 최대 피해량: 100/60 ⇒ 110/60

 

두번째는 맹독과 마찬가지로 정찰대를 저격한 너프 입니다. 지금은 맹독 정찰대 / 수정 정찰대를 많이 사용을 합니다. 특히 2수정은 맞추기 어렵지 않은 반면에 효과는 매우 좋기 때문에 맹독 정찰대가 아니면 수정 정찰대가 많이 기용이 되었습니다. 큰 너프는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메타의 영향을 주기에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빙하 시너지 변경 내용★

 - 빙하 기절 확률: 20%/35%/50% ⇒ 25% (모든 단계에서)

 - 빙하 신규: 적을 기절시키면 75/175/35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왜 주요하게 별표시를 주었느냐 하면 이번 롤토체스 10.4 패치에서 제일 중요한 변경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이건 너프인지 버프인지 모를정도로 애매한 시너지입니다. 개발자 오피셜로는 초반에 워익/이즈리얼/볼리베어/브라움을 맞추면 트럭수준이라 말을 하였는데 4빙하/6빙하의 빙하 시너지 확률 너프로 과연 얼마나 빙하가 터질지 의문이 듭니다. 그래고 빙하가 터지면 거기에  추가 마법 피해가 들어가니 빙하만 잘터지면 엄청나게 쎌것으로 예상 됩니다.


<챔피언 변경 내용>

1단계

 - 오른 스킬 피해량: 100/200/300 ⇒ 125/250/450

 - 탈리야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80 ⇒ 30/80

 

오른의 버프와 탈리아의 너프는 솔직히 왜 했는지 모르겠다라 생각이 듭니다. 오른이 쓰레기 챔피언인건 다들 아실것고 과연 그 챔피언이 버프를 받아 얼마나 강해졌는지는 미지수인거 같습니다. 개발자 말로는 오른 3성이 되면 엄청난 모습을 볼 수 있을것이나 라고 이야기 했는데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탈리아의 너프는 바다칸일 경우 바로 스킬을 쓰기 때문에 시작마나를 줄였다합니다. 단 그 이유 하나입니다.

 

 

2단계

 - 세나 아군 추가 피해량 부여: 15/40/65 ⇒ 20/45/70

 

 

세나의 버프 또한 왜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뒤에 나올 루시안의 버프 내용을 보게 되면 세나의 버프는 분명 강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나 자체만 쓰는 것은 별로 크게 와닿지 않지만 루시안과의 시너지는 10.4패치 버프로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단계

 - 아지르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75/100 ⇒ 50/100

 - 녹턴 공격 속도: 0.7 ⇒ 0.8

 

아지르의 너프는 탈리아와 같은 이유의 너프이고 녹턴은 오른과 마찬가지로 너무 쓰레기라서 버프를 주었다합니다. 하지만 옛날의 녹턴검사를 할 수 없는 지금 과연 이 버프를 받았다고 사용을 하게 될지 미지수 입니다. 아니 전 안쓸것 같습니다. 과연 어떤 사람이 얼마 남지 않은 시즌에 녹턴을 이용할 연구를 할지 궁금합니다.

 

★4단계★

 - 루시안 스킬 공격력 계수: 30%/40%/50% ⇒ 50%/50%/50%

 - 올라프 체력: 750 ⇒ 850

 - 올라프 스킬 추가 공격 속도: 100%/150%/450% ⇒ 125%/150%/450%

 

<롤토체스 10.4 패치>에 대미를 장식할 패치 내용은 루시안과 올라프의 버프입니다. 루시안의 스킬 공격력 계수 증가로 거학 루시안이 다시 떠오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6빛이나 6그림자 2영혼결속자 메타가 찾아올지도 모릅니다. 특히 개발자가 직접 말한 루시안은 거학이 좋다라는 것을 미루어 봤을 때 분명 루시안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올라프의 버프는 한번의 올라프 너프로 인하여 지금 현재 올라프 자체를 쓰는 사람들이 없어졌기에 버프를 주었다 말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빙하 시너지의 업그레이드로 인하여 이번 10.4 패치의 진정한 주인공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 예상인데 올라프를 이용하는 덱들은 분명히 여러방면으로 많이 등장할 것입니다. 좋은 안좋든 재미이거나 궁금해서 여러 사람들이 연구하고 사용 할 것 같습니다.

 

 

5단계

 - 신지드 스킬 피해량: 150/300/2,000 ⇒ 225/300/2,000

 - 타릭 무적 지속시간: 3/3/5초 ⇒ 2.5/2.5/8초

 - 제드 공격 속도: 1.0 ⇒ 1.1

 

아니 신지드의 버프는 이해가 안된다라고 하지만 맹독의 너프로 어느정도의 벨런스를 맞추기 위해 신지드를 버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타릭은 수정 시너지 너프와 함께 너프를 먹었지만 3성을 만드는 순간 거의 무조건 1등을 보장할 수 있게 3성만 버프를 주었습니다. 그냥 너프라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제드는 글쎄요. 공속의 버프로 과연 제드를 사용하는 덱에서 영향을 많이 줄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가 <롤토체스 10.4 패치 노트>였습니다. 중요한 변경 내용과 해당 내용별 설명을 해드렸으니 티어 보장과 상승에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